요리

김장하기 - 무채와 양념준비하기(하선정멸치액젓)

핑크예리 2008. 11. 18. 01:23

 

 

김장하기 - 무채와 양념준비하기(하선정멸치액젓)

 

김장재료 고르는 방법 재료선정 보기

 

김치만들기 - 배추다듬기와 배추소금물에 절이기 보기

 

 

 

 

 

무 도톰하게 저미기

무는 몸이 단단하고 매끄러운 것으로 고르시라고 했죠?

잔뿌리는 떼고 씻어서 5cm길이로 토막을 낸 다음 한 2미리나 3미리정도?

두께로 도톰하게 저미세요.

 

무채 썰기

저민 무를 포개어 뉘어놓고 일정한 두계로 채를 써시면 됩니다.

TIP ) 무채를 썰 때에는 무 길이나 두께가 일정해야

      맛도 좋고 김치모양도 깔끔해져서 좋아요.

 

 

 

 

 

쪽파 썰기

양념에 들어갈 쪽파는 각각 깨끗이 다듬어서 5cm정도로만 자르시면 돼요.

TIP) 쪽파뿐 아니라 미나리, 굵은파도 넣으시면 더 맛이 좋아요.

 

 

 

드디어 양념하기

 

 

 

 

양념 만들기

이제 큰 대야에 이렇게 고추가루를 넣으시구요.

 

 

 

 

 

양념 섞기

아까 준비해 둔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소금, 설탕으로 간해

고루 섞은 후 고춧가루에 간이 배게 불려요.

 

TIP)  소금이나 설탕으로 간을 할 때 손가락으로 맛을 보면서

      간을 맞추세요.

 

 

 

 

 

액젓 또는 젓국 넣기

멸치액젓을 부어 진한 젓갈 맛이 들도록 잘 섞어 줍니다.

100% 국산멸치만을 쓰는 멸치액젓이기에 믿을 수 있어요.

 

TIP) 하선정 멸치액젓은 100% 자연발효식품이예요.

      곱게 다진 새우젓을 같이 넣으셔도 돼요.

 

 

 

 

 

짜잔~ 양념장이 거의 완성되었네요.

100% 될 때까지 고고고~~~

 

 

 

 

 

 

무채에 고추가루 뿌리기

무채에 먼저 마른 고춧가루를 조금 뿌려 놓고

골고루 비벼 무 천체가 빨갛게 되도록 물들이세요.

 

 

 

 

 

이렇게 양념장이 완성되었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

 

 

 

 

 

배춧잎에 손으로 양념 바르기

넓은 그릇에 아까 절여놓은 배추를 놓고

양념 붇은 손으로 대충 문질러 배추 전체에 빨갛게 양념을 발라요.

 

배추에 소 넣기

맨 아래 배춧잎부터 한 잎씩 들춰가며 소를 넣으세요.

TIP) 잎 쪽에는 소를 너무 많이 넣지 말고 바르듯이 넣는게 좋아요.

 

소 넣고 손으로 쭉 훑기

소를 다 넣었다면 손으로 한번 배추를 쭉 훑어주세요.

TIP) 배추에 넣은 소가 쏟아지지 않도록 배춧잎 끝 부분을 위로 반 접어올려 둥글게 만들어요.

 

겉잎으로 싸기

맨 겉에 있는 큰 배춧잎을 넓게 펴서 반 접은 배추 전체를 둥글게 감싸요.

 

 

 

 

 

단지에 담기

소 넣은 배추를 한 쪽씩 차곡차곡 담으시면 돼요.

TIP) 줄기가 좀 덜 절여졌을 경우에는 소금을 조금씩 뿌려가며 담구세요.

 

 

 

 

 

국물붓기

양념이 묻은 그릇에 양념이 고루 헹구어질 정도로만 물을 조금 붓고.

소금과 설탕을 섞어 국물을 만든 뒤 단지에 살며시 부어요.

 

 

 

 

 

 

 

 

이렇게 김치가 완성이 되었네요.

 

TIP) 저는 단지가 아니라서.

 

우거지로 덮기

맨 위에 배추 겉잎 절인 우거지를 덮어요.

우거지가 별로 없을 경우에는 랩이나 비닐로 단지 위를 덮어요.

공기가 직접 닿지 않게 해야 돼요.

 

 

 

마지막 웃소금 뿌리기

우거지 위에 소금을 뿌려요.

 

저는 바로 먹었지만. 보통

20도에서 3일정도 지나면 먹기에 딱 좋아요^^

 

 

 

 

 

 

이렇게 김치가 완성이 되었어요.

한 동안 김치 걱정 안하면서 살아도 되어서 다행이예요.

 

 

배추가 남는다?????????????????????????

 

저도 양념장은 다 써버리고, 배추가 남았어요.

저는 아예 보쌈용 김치를 따로 담았어요.

 

보쌈용 양념을 해야 하는데

아까 양념 남은 통에 위에서 한 것처럼 다 하기에는 넘 시간도 많이 걸리니

고추가루를 팍팍 넣고, 무채 넣고, 쪽파 남은 거 또 넣고, 설탕을 조금 많이 넣으시면 되는데.

저는 매실액을 사용했어요.

설탕 대신 매실액을 사용하면 보쌈김치 만들기가 참 좋아요.

 

 

 

 

 

 

 

 

 

이렇게 보쌈김치를 따로 만들어서

그 날은 보쌈을 해 드세요.

 

보쌈만들기 - http://blog.naver.com/prettyye02/80056533824

 

 

 

 

멸치액젓 체험단을 통해 한 김장

덕분에 김치 걱정 안하고 한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녁 7시부터 시작해 다음날 새벽 7시까지 한 김치였지만.

다 하고 나니 뿌듯하고, 대만족이예요.

 

제주도명품 멸치액젓으로 김장을 해 보아요^^

김치에 더욱 맛을 내줄거예요.

 

김치 한 통 맛있게 담가 놓으면

마음까지 부자가 된 기분이예요.

매끼마다 식탁 위에 꼴 올려지는 최고의 반찬 배추김치.

100% 국산멸치 멸치액젓으로 김장을 해보세요.

 

 셔터를 누르는 순간 나는 행복을 느낀다

http://blog.naver.com/prettyye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