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혼다코리아/혼다자동차] 혼다인사이트 시승후기 제3탄

핑크예리 2010. 11. 28. 15:38

 

 

스마트 하이브리드 혼다 인사이트와 함께 떠나는 드라이브 여행 제3탄
혼다의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 인사이트

 

 

 

 

드디어~~ 혼다 인사이트에 올랐다. 심플한 라인을 가지고 있는 혼다인사이트의 주행감과 연비는 어떨까? 컴팩트하고 매력적인 외관의

디자인만큼 승차감이나 조작감, 안정성 등은 어떨지 궁금^^  시승코스는 청풍리조트를 출발하여 청풍교를 지나 옥순대교를 터닝포인트로

다시 청풍리조트로 돌아오는 약 45km의 거리였다.

 

 

 

 

혼다의 하이브리드시스템은 실용연비의 효율화를 위해 탄생되었고, 혼다 인사이트의 핵심은 IMA 시스템,

파워트레인, ECO ASSIST 시스템에 있다.

 

 

 

 

 

혼다의 IMA(Integrated Motor Assist)시스템의 특징

 

혼다 인사이트의 주동력은 1.3리터 i-vtec엔진은 모든 실린더를 중단하는 VLM(Variable Cylinder Management)를 사용하여 고효율을

실현하였다. 보조동력은 모터 또는 소형 경량화를 실현한 신설계박형 DC Brushless motor를 적용하여 슬림하면서도 고출력이 가능하다.

쉽게 얘기하면 IMA시스템은 엔진이 중심이 되고, 모터가 보조하는 병렬방식으로 발진 시 최대의 토크를 발휘하는 모터의 특성에 착안해

엔진이 연료를 많이 소비하는 발진 및 가속 시에 모터가 보조하며 주행을 이끄는 방식이다.

 

인사이트의 변속기는 전자제어식 자동무단 변속기(CVT)가 기본이며, 차량의 뒷쪽에 장착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핵심인 인텔리전트

파워유닛(IPU)은 컴팩트한 사이즈로 적재공간 바닥 하부에 탑재(PCU와 고출력 Ni-MH 배터리를 2단으로 적재)하여 시빅 하이브리드에

비해 부피는 19%, 무게는 28%를 감소했다. 1세대 시빅 하이브리드 모듈 수가 11개였다면, 인사이트의 모듈수는 7모듈로 감소했으며

배터리성능을 향상시키고, 모듈출력 및 내구성을 30% 향상시켰다. 혼다의 신형 인사이트는 이렇게 1.3L i-VTEC엔진과 소형 경량화를

추구한 IMA시스템의 조합으로 공인연비 23.0km/L을 달성하고, 낮은 배기가스 배출로 상쾌한 주행감을 실현시켰다.

 

 

 

 

 

혼다 인사이트는 더 높은 수준의 연비향상을 위해 에코어시스트(Ecological Drive Assist System)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경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코칭시스템, 나쁜 주행환경과 운전자의 운전방법 등의 ECON제어, 운전자의 저연비 운전습관을 파악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이렇게 ECON버튼을 누르게 되면, 자동차가 자동으로 연비우선 조정으로 변환되는 것이다.

 

 

 

 

 

혼다 인사이트는 주행시 엔진을 어시스트하며, 저속운행시에는 엔진이 전 기통을 중지하여 모터만으로 주행하며, 가속시에는

모터가 엔진을 어시스트하여 고속주행시 엔진만으로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감속시에는 모터가 발전기가 되어 감속에너지를 배터리에

충천하고, 정차시에는 자동으로 공회전을 정지시켜 엔진과 모터가 효율적으로 구동함으로써 뛰어난 저연비와 그린성능을 달성하고

있는 것이다.


 

 

 

① 속도계 ② 운전자의 에코드라이브, 연비 등을 표시해준다. 이렇게 편의성을 강조한 멀티플랙스 미터는 일반적인 디자인과 사뭇 다르다.

2단으로 분리하여 상부에는 확인빈도가 높은 속도계를 배치하여 시선 이동을 최소화했으며, 하단에는 회전하는 물체의 회전속도를 측량

하는 기계 회전 속도계 역활 타코미터와 에너지 흐름도 평균연비 등의 다양한 정보를 표시하는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를 배치해

필요할 때 편하게 볼 수 있는 정보도 확보했다.

 

 

 

그린(연비 좋음), 블루그린(연료보통), 블루(연비낮음)

특히, 효율적인 연비 주행을 할 수 있도록 속도계 배경색의 색상 변화를 주어서 운전자에게 운전상태를 보여준다. 이렇게 인사이트에 적용

된 에코 어시스트 시스템은 운전자가 일상 속에서 보다 높은 연비 운전 습관을 갖도록 개발되었다.

 

 

 

 

이렇게 혼다 인사이트는 속도계의 배경색과 계기판의 모니터를 통해, 차량의 상태, 연비상황, 에코가이드 등을 보여주어

연비 향상을 위한 안내자 역할을 해준다. 또한, 에코 스코어기능이 있어 현재 운행상황 뿐 아니라 누적, 장기간의 연비주행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준다. 실제 주행에서의 연비 향상은 물론 좋은 운전습관을 유도하고 있다.


 

 

 

드디어 출발~~~!! 넵! 안전운전할께욤~~!

처음 시동을 걸었을 때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버튼형 스타트 버튼을 기대했는데, 열쇠로 돌리는 방식이다. 시동 시

소음이나 진동이 크지 않은 편이었고, 약 1시간의 짧은 시간 때문에 바쁘게 출발했다.

 

 

 

 

 

인사이트의 핸들링은 괜찮은 편이다. 코너에서 부드럽게 주행이 가능했고, 하이브리드 자동차 치고 제로백 성능도 괜찮았다.

 

 

 

특히, 인사이트의 시야확보도 잘되는 편이다. 도어 부분의 삼각창과 아웃사이더 미러 덕분에 사각지대를 잘 확인할 수 있었다.

 

 

 

중간 중간에 스탭들이 배치되어 자세한 코스안내를 해주었다. (수고하셨습니당)

 

 

 

운전하기에 가볍고 편안했으며, 부드러운 주행감, 승차감도 편하고 좋았다. 주행 시의 소음도 적은 편이었고, 특히, 산으로 올라가는

부분에서도 힘을 잘 발휘해주었다. 중간중간 연비도 모니터를 확인할 수 있는데, 바로 이 부분이 운전자에게 연비향상을 위해 티칭해주는

부분이다. 중간 중간 시간 때문에 험하게 몰아서 그런지 18km/L, 16km/L 등의 연비가 표시되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치고 전체적으로 괜찮은 편이다. 가볍고 콤팩트한데 비해 성능은 꽤 괜찮다고 생각했다. 중간에 오면서 한 컷~~!

ECON 버튼을 누르고 달려왔는데, ECON모드에서 가속페달을 깊게 밟으면 ECON모드가 자동으로 해제된다.

 

 

 

 

인사이트의 전고는 1,435mm이며, 낮은 전고와 무게중심이 낮게 설계되어서 그런지 코너링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청풍리조트 출발 후 약 40분 후에 터닝 포인트에 거의 도착했다. 사진은 옥순대교.

 

 

 

간단한 포토타임을 가지고, 다시 청풍리조트로 되돌아가는 중.

 

 

 

우리팀 결과는 15.4km/L, ㅋ 너무 험하게 몰았나? (1호차라 시간이 너무 없었다는...변명 아닌 변명 ㅎㅎ) 다른 팀들은 23km/L, 25kmL

연비 1등은 27km/L까지 나왔다. (앙 ㅠㅠ) 아무말 없이 연비 체크하시다니 이건 반칙~~ ㅎㅎ

 

혼다 인사이트의 공인 연비는 23km/로, 연비, 디자인, 성능, 주행, 가격 등등 에서 만족스러웠다. 중간 코스에서 100km/L까지 밟아

봤는데, 그 이후로의 속력은 느리게 올라갔다. 1,339CC의 낮은 배기량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좀 아쉽기는 하지만, 2000CC넘는

중형차 느낌이었고, 친환경자동차로 실제 주행해 본 결과 꼭 사서 몰고 싶은 욕심이 나는 자동차다.

 

마치며.

몇 가지 아쉬운 부분은 있었는데, 전체적으로 꼭 사서 타보고 싶은 자동차입니다. 특히,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공인연비 23km/L과

친환경자동차로서의 세금감면 혜택이 경제적으로도 참 유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 혼다자동차의 신형 인사이트가

우리나라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에 어떤 좋은 영향을 미칠지 기대가 됩니다.

 

 

 

 

▲ 클릭! 혼다코리아 바로가기

 

<혼다 인사이트와 함께하는 스마트피플 스토리>
사진작가 임재문과 함께하는 스마트 스토리 #1
성형외과 강장석원장과 함께하는 스마트 스토리 #2
뮤직비디오감독 김보람과 함께하는 스마트 스토리 #3
패션모델 최민희와 함께하는 스마트 스토리 #4

 

<혼다 인사이트와 함께 떠나는 드라이브 여행>
[혼다자동차] 하이브리드 혼다인사이트 시승후기 제1탄, EXTERIOR
[혼다코리아] 하이브리드 혼다 인사이트 시승후기 제2탄, INTERIOR

혼다 인사이트, 가격 및 제원, 외장 및 내장사양, 색상, 휠 보기 

 

셔터를 누르는 순간 나는 행복을 느낀다

http://blog.daum.net/dreamxlovex